William Smock
2004
Academy Chicago
갱신 2021. 10
디자인 활동에는 사람들의 가치관과 취향이 개입되는데, 그 가치관과 취향의 차이가 때로는 시대정신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확연히 다르거나 서로 반대되는 시대정신들의 반영으로 인해 시대마다 디자인의 정체성도 달라지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디자인이 문제해결의 과정이라는 본질은 어느 시대, 어느 지역에서나 변함이 없다. 바우하우스는 20세기 초 유럽의 예술과 기술에 관련된 분야에서 당대의 시대정신을 실현하려고 했던 학교이며 이 학교의 영향력은 20세기 문화/정치/경제 등의 구도로 인해 전지구적으로 전파되고 증폭되었다. 바우하우스로 상징되는 모더니즘 디자인에는 논리와 합리를 유일한, 또는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태도가 담겨 있으며, 이 태도는 반발을 사거나 공격당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필자를 포함한 상당수의 사람들에 의해 지지되고 있다.
바우하우스를 이 정도로 쉽게, 구체적으로, 그리고 간략하게 설명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저자가 그림을 활용해서 설명을 했는데 이 그림들은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그림이 아니라 문자의 보조장치로만 쓰였다. 게다가 이 그림들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사진들을 그대로 옮겨 그린 것들일 뿐이다. 아마도 사진의 저작권을 피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연필화인데 기왕 그릴거면 좀 더 세밀하고 정갈하게 그렸더라면 나았을 걸 싶다.
논의 전개가 그다지 매끄럽지 않다.
저자의 주장 중에 억지가 군데 군데 섞여 있다.
저자의 주장을 혼자 이해하려면 건축이나 제품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
한국어로 번역된 적이 없다.